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WINA)에 따르면 2016년 글로벌 라면 수요는 974억6000만개라고 함. 이는 최근 가장 수요가 높았던 2013 1,059억9000만개에서 줄어든 수치인데 가장 큰 소비 감소를 보인 국가가 중국임. 그리고 2016년 기준 라면수요를 기준으로 글로벌 30위까지의 순위를 국가별로 보면 아래와 같음.
해당 기간 중국의 수요(검은색 선)는 아래 차트에서 처럼 급감했는데 중국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음.
18일 중국의 관영 Global Times는 중국 사람들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가 매년 줄어들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2013년 462억개를 넘게 팔았고 이는 초당 1,465개가 팔렸는던 것이 2016년 385억개 판매에 그쳤다고 함.
이에 따라 중국의 해당 제조사들의 수익성도 악화되었는데 마스터 콩의 생산자이며 중국 라면과 차음료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TINGYI(康师傅控股, 홍콩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음.)는 2015년과 2016년 수익이 30% 하락했고 2017년 1분기가 되서야 2016년 1분기 대비 약간 올라간 수익 상황을 보여 주고 있다고 SCMP는 보도했음. 아래 챠트는 Tingyi의 주가임. 이 기업은 수익성 감소로 2017년초 시안 소재 라면과 음료 공장을 팔아야 했다고 함.
경쟁사인 Uni-President(统一企业中国)는 인스턴트 라면과 차음료 시장의 20%를 장악하고 있는데 2013년 이후 4년 연속 순이익이 감소하고 있다고 하는데 2017년 1분기도 크게 순이익이 감소했음. 아래 차트는 해당 기업의 주가.
중국에서의 라면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원인이 다양하게 지목되고 있음.
중국의 중간 계층이 증가하면서 더 건강한 음식을 추구하면서 수요가 감소했다고 보기도 하는데 이는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으로 경쟁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기도 함. 음식 배달 서비스가 빠르고 쉽게 그리고 비싸지 않은 높은 수준의 음식을 배달해 주면서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했다고 함. 2017년 6월말 기준으로 음식배달서비스 사용자는 2억9500만명에 도달했는데 이는 2016년말 대비 41.6%나 늘어난 것임. 이는 2016년 가파른 성장세를 여전히 이어가고 있는 모습임.
또 다른 이유는 중국의 인프라스트럭쳐가 그간 크게 발전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특히 고속철도가 크게 확대된 것이 원인이라고 함. 고속철도의 이용은 귀향길 등의 여행에서 시간이 크게 감축되었는데 이는 식사를 해야 하는 횟수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 뿐만아니라 7월부터는 음식배달서비스가 고속철도역사로도 가능하게 되었음.
그리고 가장 크게 지목되는 이유가 있는데 저임금 노동을 담당하고 있던 농촌에서의 이주 노동자(농민공)이 라면의 주요 소비자였는데 이들이 도시로의 이동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 Global Times는 2015년 중국의 농민공 인구는 약 30년만에 처음으로 줄어들었다고 했음. 2010년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동안 농민공의 증가는 5.2%였으나 2016년은 0.5% 크게 낮아져 있는 상황임.
이런 중국내 인구 이동의 감소는 동부와 남부의 해안 도시와 비교한 내륙지역의 경제와 소득이 더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원인이 찾아지기도 하지만 중국의 성장률 둔화로 그간 제조업이 집중되어 있던 곳에 있던 농민공이 자금을 들고 귀향해 그곳에서 자신의 사업을 하고 있는 현상이 더 강화되고 있다는 것으로도 설명되고 있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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